본문 바로가기
지난 글 모음

[연예인매니저] 연예인매니저의 모든것

by EGG선생님 2012. 12. 27.
반응형

[연예인매니저] 연예인매니저의 모든것

 

연예인매니저 - 이 직업이 궁금하다

 

1. 어떤 일을 할까?


연예인매니저는 가수, 탤런트, 영화배우, 개그맨 등 연예인의 방송출연, 광고촬영, 행사 및 콘서트 활동 등의 스케줄을 관리하고 출연료 협상, 출연계약, 음반홍보 등을 담당하며 연예인의 이미지를 만들고 관리하는 일을 한다.

연예인매니저는 로드매니저(road manager), 치프매니저(chief manager), 제작매니저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, 기획사에 소속된 매니저의 경우 역할이 전문화, 분업화되어 있지만 소속사 없이 개인적으로 활동하는 연예인의 경우 매니저 역시 프리랜서로 활동하며 이 세 가지 역할을 함께 한다. 로드매니저는 매니저라면 누구나 반드시 거쳐야 하는 코스로 연예인의 그림자라고 할 만큼 연예인의 스케줄 내내 함께 하며 이미 짜여진 스케줄을 연예인이 차질 없이 진행하도록 곁에서 돕는 역할을 한다. 로드매니저는 무엇보다 시간관리를 잘 해야 하며 운전에도 능숙해야 한다.
치프매니저는 기획사에서 흔히 실장, 혹은 팀장으로 불리며 연예인의 스케줄 관리, 홍보, 섭외, 계약 등을 담당한다. 또한 연예인을 각 방송사, 매체 등에 홍보하는 일도 한다. 대개 한 명의 치프매니저가 여러 명의 로드매니저와 한 팀을 이뤄 일을 하기 때문에 치프매니저는 여러 명의 연예인 스케줄을 관리한다.
제작매니저는 연예인의 활동에 재정적 지원을 하고 연예인의 활동방향을 세우는 등 매니지먼트의 총책임자라고 할 수 있으며 대개 기획사의 대표가 제작매니저이다. 제작매니저는 기존 연예인을 잘 관리하고 이미지를 만들어가는 일 이외에 새로운 연예인을 발굴하는 탁월한 능력도 필요하다.

 



2. 어떻게 준비하나?


매니저가 되는 데 필요한 교육이나 훈련은 없지만 최근 연예인매니저를 양성하는 사설교육기관에서 4개월~6개월 정도 교육을 받고 진출하는 사람도 있다. 이들 교육기관에서는 마케팅, 비즈니스대화기법 등 매니지먼트에 대한 기초와 드라마 제작과정, 음반제작과정, 홍보, 기획 등 매니지먼트에 필요한 실무를 교육한다.
관련학과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연예매니지먼트과, 경영학과, 신문방송학과 등이 있다
기획사 자체의 공개채용을 통하거나 매니저 양성과정이 개설된 교육기관의 추천, 인맥 등을 통해 매니저 일을 하게 된다. 처음 매니저 일을 시작하면 로드매니저에서부터 출발하며 3~5년 정도의 경력이 쌓이면 치프매니저가 되고 그 이후 기획사를 직접 차려 운영하거나 방송사나 영화사에서 출연자 섭외를 관리하는 캐스팅디렉터로 일하기도 한다.

하지만 2009년이후 연예인관리사라는 연예인매니저직종에 대한 자격증이 신설됨에 따라 비전공자도 해당자격증 취득으로 조금더 간편하게 연예인매니저 직종에 종사할수있게 바뀌었다.

 

[연예인관리사 자격증 자세히보기 : http://ran870.licenseplus.net/ads/set1/license/lic22/page.html]

 

3. 연예인매니저의 현재와 미래는 어떠한가?
향후 5년간 연예인매니저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.

대형 매니지먼트사의 등장, 신인연예인의 발굴 증가 등 전반적인 연예산업 발전의 영향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.

 

 

반응형

댓글